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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

참고 포스팅 :

2023.09.14 - [Statistics/Mathematical Statistics] - [수리통계학] 확률변수(Random Variable ; R.V.)

 

[수리통계학] 확률변수(Random Variable ; R.V.)

Review # 해당 포스팅은 KOCW 김충락 교수님의 수리통계학 강의와 Hogg의 수리통계학개론(Introduction to Mathematical Statistics)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안녕하십니까, 간토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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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5 - [Statistics/Mathematical Statistics] - [수리통계학] 이산확률변수와 연속확률변수(Discrete and Continuous Random Variable)

 

[수리통계학] 이산확률변수와 연속확률변수(Discrete and Continuous Random Variable)

Review 참고 포스팅 : 2023.09.14 - [Statistics/Mathematical Statistics] - [수리통계학] 확률변수(Random Variable ; R.V.) [수리통계학] 확률변수(Random Variable ; R.V.) Review # 해당 포스팅은 KOCW 김충락 교수님의 수리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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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포스팅은 KOCW 김충락 교수님의 수리통계학 강의와 Hogg의 수리통계학개론(Introduction to Mathematical Statistics)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간토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확률변수의 중심 경향을 나타내는 지표로서 확률분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댓값(Expected Value)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기댓값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돌려돌려 돌림판 게임을 가정해봅시다. (보니하니? ㅎㅎ)
이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참가비 5달러($)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돌림판은 보시다시피 1부터 4까지 4개의 숫자 중 하나를 맞히는 방식으로 되어있고, 각 숫자에 따라 상금이 상이합니다.
 
돌림판 게임을 통해 나오는 숫자를 $X$라고 할 때 각 숫자에 따른 확률은 0.2, 0.3, 0.35, 0.15입니다.


그리고 상금은 숫자 4를 제외하고는 모두 5보다 작으므로, 이득(Gain) $G$을 상금에서 참가비를 뺀 값으로 정의하면 4를 맞혔을 때만 이득이고 나머지는 손해인 게임이네요.
다만 상대적으로 1,2,3 숫자에 대한 손해의 정도는 작아보이고, 4 숫자에 대한 이득의 정도는 크게 느껴집니다.
 
4를 맞혀서 한탕 챙기느냐, 아니면 손해를 보느냐 둘 중 하나의 결과를 얻는 게임이겠네요.
과연 이 게임을 참여하려는 참가자는 게임에 참가하는 것이 이득일까요, 참여하지 않는 것이 이득일까요?


단순히 상금만 놓고 보면 "참여해서 숫자 4를 맞히면 되는 거 아니야?" 라는 합리적인 기대가 충분히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에 의해 게임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이 게임에 참여한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거둘지 알려주는 지표가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때 기댓값(Expectation of Random Variable)은 훌륭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각 숫자에 따른 확률이 주어져있다고 가정했으므로, 기대 수익을 계산해보면 되죠.

각 숫자와 확률을 곱한 값을 다 더해주면 이 게임에 대한 기대 수익 $\sum G_{i} P_G(x_i)$이 됩니다.


계산해보면 기대수익은 -0.5달러네요. 게임에 참여하면 확률적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므로, 합리적인 플레이어라면 굳이 사서 고생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기댓값은 승산이 있는 게임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말 그대로 어떠한 확률 실험에 대해 기대하는 값(기댓값)이기 때문에, 어떠한 값이 나올지 예상할 수 있게 해주는 지표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확률변수 X에 대한 기댓값은 위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언급한 것처럼 확률변수 $X$가 가질 수 있는 모든 $x$에 각 확률 $p(x)$를 곱해서 더해주면 기댓값 $\sum x p_{X}(x)$ 됩니다.

만약 이산확률변수라면 sigma $\sum$ 를 이용해 합을 나타내고,
연속확률변수라면 integral $\int$ 을 이용해 합을 나타냅니다.
 
이때 조건을 보시면 $X$의 절대값 $\left|X \right|$의 기댓값에 대해 수렴한다는 조건, 즉 유한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발산하면 기댓값을 정의할 수 없으니깐요.
이를 위해 합과 적분의 절대 수렴은 합과 적분의 수렴을 의미한다는 '절대 수렴'의 개념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고마워요 챗GPT

이러한 이유때문에 기댓값을 정의할 때는 절대 수렴해야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이해가 되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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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간단한 예시를 통해 기댓값을 이해해봅시다.

확률변수 $X$가 이산확률변수일 경우에는 앞선 케이스와 마찬가지로 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속확률변수라면 $S_x$에 대하여 적분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쯤 되면 기댓값은 평균과 같은 것 같기도 하고, 다른 것 같기도 합니다.
앞서 돌림판 예시에서도 "확률적으로" 이 게임에 참여한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예상할 수 있는 지표로서 기댓값을 언급했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에서 쓰는 평균과 같은 것 같단 생각이 드는데요.

이에 대한 답은 "같을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는 정의하기 나름이어서 그렇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평균은 "산술평균"을 의미하기 때문이죠.

각 데이터를 다 더한 값 $\sum x_i$을 데이터의 총 개수인 $n$으로 나눠준 값으로 평균을 정의합니다.
그러므로 평균은 "각 데이터의 가중치가 $\frac{1}{n}$ 인 기댓값"과 같다고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각 확률변수에 대한 확률은 일반적으로 같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평균(기댓값)을 "가중평균(Weighted Average)"이라고 합니다.


이론상으로 확률변수의 모든 값에 대한 확률이 모두 $\frac{1}{n}$으로 같다면 산술평균과 같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겠죠.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댓값은 확률변수, 확률분포와 관련된 지표로서 확률변수의 중심 경향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평균은 주어진 데이터의 대표값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엔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던 확률변환의 케이스를 생각해봅시다.

기댓값을 갖는 확률변수 $X$가 존재한다고 할 때, 임의의 변환함수 $g$에 대하여 $Y = g(X)$를 만족하는 확률변수 $Y$를 가정합시다.


만약 이 $Y$의 기댓값을 구한다면 $Y$의 분포를 활용하면 쉽게 구할 수 있겠죠.
하지만 이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X$의 분포를 이용해서 $Y$의 기댓값 $E(Y)$을 구할 수 있을까요?
 

네, 정답은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Y의 기댓값을 정의하기 전에 절대수렴을 가정할 수만 있다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기댓값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연속확률변수의 경우는 증명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이산확률변수의 경우를 증명해보겠습니다.

중간에 $\sum P_{X}(x) = P_{Y}(y)$ 은 주변확률분포를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저러한 관계가 있구나 정도로만 기억하시고 넘어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속확률변수의 경우는 직접 풀어보면서 이해해봅시다.

pdf로 $f(x) = 2x$를 갖는 확률변수 $X$가 존재할 때, $Y = g(x) = \frac{1}{1+x}$인 확률변수 $Y$를 가정합시다.
이때 $Y$의 기댓값은 $g(X)$와 $X$의 pdf인 $2x$를 활용해서 위와 같이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계산과정이 어렵진 않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이번에는 또 다른 기댓값의 유용한 성질을 다뤄보겠습니다.
바로 기댓값의 선형성(Linear Property of Expectation)인데요.

 
마찬가지로 확률변수 $X$가 존재하고, $g_{1}(X), g_{2}(X)$ 함수가 확률변수 $X$의 함수이며 이 함수들의 기댓값이 존재한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임의의 상수 $k_1, k_2$에 대하여 상수 $k$와 확률변수 $g(X)$의 선형결합의 기댓값이 존재하며, 이를 위와 같이 풀어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기댓값의 선형성(Linear Property of Expectation)" 이라고 합니다.
 
물론 확률변수의 각 형태에 따라서도 선형성이 유효함을 쉽게 보일 수 있습니다.

기댓값을 구성하는 $\sum$와 $\int$ 모두 선형 연산자임으로 선형성이 성립함을 쉽게 보일 수 있죠.
이를 통해 기댓값 연산자 $E$가 선형연산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E[k_{1} g_{1}(X) + k_{2} g_{2}(X) ]$ 가 존재함을 보이기 위해서는 절대 수렴함을 보여야 하는데요.
이때 삼각부등식(Triangular Inequality)를 사용하면 쉽게 보일 수 있습니다.
 
삼각부등식실수의 합의 절대값은 각 실수의 절대갑의 합보다 작거나 같다는 것을 나타내는 부등식입니다.


우변의 각 항이 유한함(finite)은 앞서 가정했기 때문에, 유한한 항끼리 더하면 유한함은 자명한 진술입니다.
그러므로 위 삼각부등식을 활용한 증명을 통해 기댓값이 유한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기댓값만큼 중요한 함수인 적률생성함수, 일명 mgf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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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블로그는 학부생이 운영하는 블로그입니다.
따라서 포스팅에 학문적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를 감안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간토끼(DataLabbit)
- B.A. in Economics, Data Science at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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