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십니까, 간토끼입니다.

 

오늘은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2021>의 일환으로 받은 텐서플로 라이트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딥러닝에 대한 서평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이 책은 어떤 책인가요?

딥러닝에 관심있는 분들 중 안드로이드 앱에서 딥러닝 모델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바로 On-Device AI, 모바일 딥러닝이라고 하죠.

 

예를 들어 강아지와 고양이의 이미지를 분류하는 모델을 개발했다고 합시다.

텐서플로우와 케라스를 이용하여 모델을 설계하고, 강아지 / 고양이 이미지를 학습 시켜서 둘 중 하나의 이미지가 주어졌을 때 어떤 동물인지 분류하는 분류 모델이 되겠네요.

이러한 모델을 코딩으로 구현하는 것 정도는 가능하지만, 앱(App)으로 개발하는 건 별개의 문제죠!

실제로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서 어떤 동물인지 바로 판별할 수 있는 앱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면, 우리가 개발하고자 하는 딥러닝 모델의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해질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모바일 딥러닝'을 다룹니다.

직접 개발한 딥러닝 모델을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하고 있죠.

 

이 책은 크게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9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방법과 딥러닝 모델을 개발하는 방법을 살펴본 다음 딥러닝 모델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모델의 추론 성능을 측정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방법도 다룹니다.

1장: 개요 및 개발 환경 구축

안드로이드와 텐서플로 라이트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개발 환경을 구축합니다.

2장, 3장: 안드로이드 앱 개발

2장에서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프로젝트 구조와 구성 요소를 알아봅니다.

3장에서는 안드로이드 앱의 UI를 구성할 수 있도록 레이아웃과 위젯에 대해 살펴보고, 외부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4장: 딥러닝 모델 개발

텐서플로 라이트 모델 개발 워크플로를 알아보고, 각 프로세스에 따라 모델을 개발하여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배포합니다.

5장, 6장, 7장: 딥러닝 모델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5장에서는 4장에서 개발한 딥러닝 모델을 활용하여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합니다. 앱에서 모델에 입력할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모델에 입력하여 추론하고 그 결과를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6장에서는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기기에서 이미지를 얻고 이를 분석하는 앱을 개발합니다. 

7장에서는 기기의 카메라에 입력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앱을 개발합니다. 이미지 크기 최적화와 비동기 처리 등 실시간 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법을 알아봅니다.

8장, 9장: 성능 향상 및 최적화 

8장에서는 기기에서 모델의 추론 성능을 측정하고, 이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9장에서는 제한된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모델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Q. 그럼 누구에게 추천하는 책인가요?

당연하게도 딥러닝 모델을 직접 서비스로 구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딥러닝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다면 훨씬 수월하게 읽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응용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수반되는 선행 지식을 알고 있다는 것이 전제가 되니깐요.

 

저도 이전에 공모전을 통해 이미지 분류 모델을 개발한 적이 있었는데요.

앱으로까지 확장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긴 했지만, 제가 개발한 모델을 앱에 싣는 방법을 알지 못하여 앱으로 확장하는 아이디어는 단순 '아이디어'로만 그친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이 책이 정말 반가웠습니다. 제가 고민하던 걸 딱 해결해주던 책이었거든요.

 

특히 앱에 모델을 탑재하기 위해서는 모델을 가볍게 가져가야 원활하게 앱에서 운용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텐서플로 라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On-Device AI 를 위해 실시간 이미지 처리 등의 API를 소개함으로써 풍부한 서비스 구현을 가능하게 하고 있고요.아마 이미지 분류 앱을 개발하려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됩니다.

 


Q. 이 책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구체적으로 딥러닝 기반의 앱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돼있습니다.

생소할 수 있는 코드를 친절하게 소개해줌으로써 한 줄 한 줄 이해시켜 줍니다.

기초적인 모바일 개발부터 딥러닝 알고리즘 및 활용 방법까지 다루고 있어 공모전 등에 참여하실 때도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딥러닝 기반의 앱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인 셈이죠.

 

이 책과 함께 꼭!! 공모전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간토끼(DataLabbit)

- University of Seoul

- Economics & Data Science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