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Review


지난 시간에 RStudio를 설치했습니다.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atalabbit.tistory.com/7

[R] RStudio 설치 방법

Review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R 설치 방법입니다. https://datalabbit.tistory.com/6 안녕하십니까, 간토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R 설치 방법에 대해서 다뤘는데요. 설치 해보셨다시피 인터페이스가 상

datalabbit.tistory.com


안녕하십니까, 간토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R, 그리고 RStudio를 설치해봤습니다.

이번에는 설치한 RStudio를 좀 더 본인만의 스타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옵션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한번 여러분의 RStudio를 실행해볼까요?

제 RStudio 사진입니다.


어떤가요?

약간 뭐랄까 원래 코딩은 카페 or 도서관에 앉아서 검은 화면에 뭔 소린지도 모르는 영어를 우당탕 타이핑쳐야 간지 아닙니까?

근데 여러분은 흰 화면이겠죠? 멋이 안 나게...

우린 멋있는 코딩을 해야 합니다... 원래 이런 거 두드리면 괜히 티내면서 허세 좀 부려야 하잖아요?

ㅋㅋㅋㅋㅋㅋ 이거 너무 웃겨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정도까진 아니지만, 적당히 허세를 부릴 줄 알아야겠죠?

한번 같이 알아봅시다.


RStudio엔 많은 기능이 있(겠)지만, 사실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많지 않습니다.

웬만한 건 코딩으로도 다 명령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죠(패키지 설치, 디렉토리 설정 ...)

다만 물리적인 부분만 좀 건드려줍시다.


상단에 Tools - Global Options 눌러보면 이런 창이 뜨는데요.
당장 이 Global Options 만 사용할 겁니다. (사실 저도 2년 넘게 쓰면서 다른 걸 거의 써본 적이 없네요...)


(1) Appearance
어휘의 뜻과 동일하게 외관을 바꾸는 기능입니다.

제 화면처럼 테마를 하얀색에서 검은색으로 바꾼다든지 하는 기능인데요.


테마, 확대 정도(zoom), 폰트 및 폰트 사이즈 등 여러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니, 한번 자신에게 맞는 테마를 찾아보시기 바라요.
(저는 참고로 Pastel On Dark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Pane Layout
위에서 보다시피 RStudio는 총 4분할로 이루어져 있죠?

각각을 살펴보면 스크립트(source) / 콘솔(Console) / 환경 설정 / Files, Plots 등 부가기능(?)

뭐 이렇게 되어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스크립트(Source)를 이용해 명령을 하게 되는데요.

하고자 하는 작업에 따라 자유롭게 코드를 치고,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주석도 작성 가능한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명령 실행은 스크립트 상단에 있는 Run 을 눌러서 실행해도 되고요.

개인적으로 불편해서 그냥 CTRL + 엔터 로 실행하면 명령 하나씩 실행되니 참고하시기 바라요.



콘솔은 스크립트에서 실행(Run)한 명령을 실행하는 영역인데요.

물론 이전에 언급한 것처럼 콘솔은 명령 및 실행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해보시면 알겠지만... 불편해요... 그냥 스크립트에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Environment는 내가 가진 환경(Dataset, 변수, 함수 등 객체)을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R과 RStudio의 결정적인 차이를 꼽으라면 이 기능이에요.

정말 편합니다. 내가 가진 객체를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만 해도 작업의 효율이 올라갈테니 당연한 거겠죠?

마지막으로 Files, Plots ... 는 약간 잡다한 기능을 모아놓은 건데요.

사실 위 스크립트랑 콘솔 창을 제외한 두 영역은 서로 어떤 걸 배치할지 사용자가 정하게 됩니다.

바로 이렇게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위 두 영억을 소스(스크립트)와 콘솔로 지정했고요.

아래는 저런 식으로 분할해놨는데, 저건 사용자 마음이니까 하고 싶은 대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Plots은 차트를 보여주는 영역인데요.

데이터를 다루는 만큼 아무래도 차트를 많이 그리겠죠? 유용한 기능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R의 기본적인 문법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으셨다면 게시글 하단에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구독이면 더욱 좋습니다 ^_^)




- 간토끼(DataLabbit)
- University of Seoul
- Economics, Data Science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