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십니까, 간토끼입니다.

별 건 아니고 구글 코랩(Colab)에서 R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코랩(Google Colaboratory ; 줄여서 Colab)은 브라우저에서 Python을 작성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입니다.
코랩이 있으면 굳이 주피터 노트북, 스파이더, 파이참(Pycharm) 등 IDE를 다운받지 않고도 파이썬을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는데요.

사실 코랩의 가장 큰 장점은 GPU 무료 액세스입니다.
즉 구글 가상 환경? 가상 서버에 있는 GPU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무료 버전은 약간의 제약이 있긴 한데 그래도 개꿀입니다.)
사실 학부 수업 들으면서 GPU까지 켜고 프로그램 돌릴 일이 뭐가 있겠냐만은... 딥러닝 모델링이 아닌 이상 굳이 쓸 일은 없으실 겁니다.
나름 노트북이 게이밍이라 로컬로 CNN 몇 번 돌려봤는데 역시나 잘 퍼지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딥러닝 실습이라도 하실 경우엔 코랩을 이용해 GPU를 사용하면 개꿀입니다.

로컬에서 GPU모드로 사용할 땐 퍼져도 코랩으로 GPU 사용하면 아주 잘 돌아가더군요..


그건 그렇고 암튼 코랩을 사용하려면 Python 문법에 대한 이해가 있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코랩은 Python 언어 기반이라, 파이썬을 모르면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scikit-learn, Tensorflow 등 유명한 머신러닝, 딥러닝 라이브러리가 파이썬 기반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코랩의 의도가 이해는 되지만, R을 주로 사용하는 저는 조금 아쉽긴 했습니다.

근데 최근에 보니까 R을 이용해서 코랩을 실행할 수 있더라고요.지금 바로 보시죠.


사실 보실 것도 없습니다.

colab.research.google.com/notebook#create=true&language=r

Google Colaboratory

colab.research.google.com

그냥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끝납니다.

원래 colab.research.google.com/notebook#create=true 이 링크로 접속하면 코랩이 실행되는데요.
링크 뒤에 language=r 을 붙여주면 R 언어 기반의 코랩 환경으로 접속이 됩니다.


실제로 이용해봤습니다.
아주 잘 됩니다.


오피셜로 뜬 건 아니고, 저도 페이스북에서 R 사용자 그룹 커뮤니티를 보다가 알게 된 내용이어서요.
사람들도 그냥 알음알음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도 알음알음 알고 쓰는 사람이 됩시다(?)

아무쪼록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잘 읽으셨다면 게시글 하단에 ♡(좋아요)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구독이면 더욱 좋습니다 ^_^)




- 간토끼(DataLabbit)
- University of Seoul
- Economics, Data Science

728x90

+ Recent posts